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인생멘토 이이사

해외 의료 데이터 가치평가 사례



2019년 글로벌 컨설팅사가 NHS(United Kingdom National Health Service)가 보유하고 있는 영국의 5,500만명의 보건의료 데이터(1차 진료기록, 전자의료기록, DNA 코드 등)의 가치평가한 사례가 있습니다. NHS가 보유한 보건의료 데이터를 데이터 수요자들이 활용하는 기술에 따른 가치를 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시장접근법수익접근법을 활용하여 데이터 가치를 산출하였습니다.

1) 시장접근법

NHS가 보유하고 있는 영국 국민 의료 데이터 중, 주요 데이터(전가건강기록, 유전자 정보)와 유사한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의 데이터 거래 및 M&A 사례를 기반으로 환자 당, DNA 샘플 당 가치를 산출하였습니다.

의료 데이터를 크게 ①전자의료(전자)기록, ②유전자 정보, ③유전자와 표현형 정보를 결합한 데이터로 구분하여 가치를 산정하였습니다.


시장접근법 평가 결과

(단위: 파운드)

1)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디지털화된 환자 차트 정보로 병력, 진단 결과 등 포함

2) EHR(Electronic Health Record): 개인의 디지털 건강정보로 과거 병력진단, 진행상황, 약물, 알레르기, 예방접종 날짜 등

3) 표현형 정보(Phenotypic data): 유전자와 환경의 영향에 의해 형성된 생물의 형질 정보


2. 수익접근법

NHS가 보유하고 있는 영국 국민 의료데이터를 활용한 미래 현금흐름을 산출하여 수익접근법 기준의 데이터 가치를 산출하였습니다.


원가접근법 적용 프레임워크


그 결과 연간 96억 파운드(14조 776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습니다.


수익접근법 평가 결과(연간 효과)

(단위: 파운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aires


bottom of page